본문 바로가기
오늘 방문수
어제 방문수
누적 방문수
무역 아이템 검색

최근 7일 통계

최근 댓글
포장 I 일반 · 컨테이너/컨테이너 일반 및 화물

컨테이너의 역사와 의의 : 컨테이너(Container I Box) 일반 -1

by ^___^ 2014. 2. 26.
728x90
반응형

컨테이너의 역사와 의의 : 컨테이너(Container I Box) 일반 -1



컨테이너(container) 화물 운송의 단위화(unitarization)를 위해 만들어진 수송도구이다. 


컨테이너는 1920년대 미국의 철도 화물 운송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해상 운송에 있어서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군이 군수물자의 수송에 처음으로 컨테이너를 사용하였다.


각종 운송수단에의 응성과 호환성을 갖춘 컨테이너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곳미국의 New York Central 철도회사인데, 이 회사는 1921년에 철도사상 처음으로 컨테이너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1929년에는 영국의 철도에도 컨테이너가 채용되었으나 유럽제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철도 컨테이너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이다.



해상운송에 있어 컨테이너화1956년에 미국에서 연안해상 컨테이너운송을 시작한데 이어 1966년에 미국의 Sea-Land사가 북대서양항로에 처음으로 풀컨테이너선을 투입함으로써 재래항로의 컨테이너화가 본격적으로 개시하였다.



컨테이너 수송방식은 운송의 신속성, 안정성, 경제성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물적 유통 부문의 포장, 수송, 하역 및 보관 등 운송의 전과정에 있어 혁신적인 수송도구로 각광을 받게 되었고 지금은 국제간 화물수송의 주종을 담당하기에 이르렀다. 


국제운송의 컨테이너화는 각양각색의 화물을 컨테이너라는 국제적으로 규격화된 용기를 통하여 육해일관수송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데 커다란 의의가 있다.




컨테이너삭제 Container삭제컨테이너 정의삭제 New York Central삭제제2차 세계대전삭제 풀컨테이너선삭제컨테이너 수송방식삭제 컨테이너회사삭제컨테이너규격삭제 컨테이너가격삭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