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Manufacturing)) - 기업 경영 형태 · 방식
: OEM이란 기업이 만들어내는 상품은 크게 두 가지의 브랜드를 달게 된다. 하나는 그 상품을 생산한 기업의 고유상표를 다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그 상품의 생산을 주문한 발주자의 상표를 부착하는 경우이다. 후자의 경우를 OEM이라고 부른다.
OEM 상세 설명
기업이 만들어내는 상품은 크게 두 가지의 브랜드를 달게 된다. 하나는 그 상품을 생산한 기업의 고유상표를 다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그 상품의 생산을 주문한 발주자의 상표를 부착하는 경우이다. 후자의 경우를 OEM이라고 부른다.
즉, A, B 두 회사가 계약을 맺고 A사가 B사에 자사(自社)상품의 제조를 위탁하여 완제품이나 부품을 생산하고 그 제품에 A사의 브랜드를 부착하여 판매하는 생산방식 또는 그 제품을 의미하며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도 부른다.
우리나라 상품 중 신발ㆍ의류ㆍ가전제품 등이 대표적인 OEM 수출품목이다. OEM의 효과는 생산하는 기업(공급원)은 공급업체의 판매력을 이용하여 가득률(稼得率)을 높일 수 있고, 수출상대국의 상표를 이용하여 수입억제여론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또한 공급을 받는 회사는 스스로 생산설비를 갖추지 않아도 되므로 생산비용이 절감된다.
※ OEM 관련뉴스
※ OEM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OEM
해당 컨텐츠의 내용과 관련한 여러분의 생각 또는 참조 가능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음 방문자에게 더욱 도움되는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
많은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_^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비즈니스 레퍼런스 LAB-T
'기업 I 경영 · 주식 > 기업 경영 형태 · 방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현재가치 (NPV : Net Present Value) - 기업 경영 형태 · 방식 (0) | 2022.12.21 |
---|---|
기업소모성자재 (MRO : 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 - 기업 경영 형태 · 방식 (0) | 2022.12.21 |
ESCO 사업 (ESCO(Energy Service Company) Business) - 기업 경영 형태 · 방식 (0) | 2022.12.13 |
ERM 프레임워크 (ERM framework) - 기업 경영 형태 · 방식 (0) | 2022.12.12 |
CSF (Critical Success Factors) - 기업 경영 형태 · 방식 (0) | 2022.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