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선 l 액화천연가스운반선 : 선박의 종류 -16 (Liquelfied Natural Gas Carrier)
LNG선은 VLCC비해 약 3배 정도가 비싸고 LNG선은 선박들 중에서도 고도의 첨단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선박의 꽃이라 불린다.
현재 LNG선은 한국 조선산업이 전 세계 시장의 7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LNG선은 그 선박 형태에따라 두가지 형태의 운반선으로 나뉜다
1.모스(Moss)型
: 둥근 원형의 貨物艙(화물창)이 밖으로 나와 있는 형태로 모스(Moss)型이라 불린다.
노르웨이 Moss Rosenberg사가 개발한 화물창 시스템이 대표적이며 형태가 구형으로 '알루미늄 5083'을 내조 재료로 사용하고, '폴리우레탄폼'을 단열재로 사용한다.
2.멤브레인(Membrane)型
: 선박 내부에 화물창을 설치한 형태로 멤브레인(Membrane)型이라 불린다.
대표적으론 프랑스의 Gaz Transport 시스템, Technigaz 시스템 두 가지가 존재한다.
- Gaz Transport 시스템은 내조로부터 0.7mm 두께의 인바(Invar) 멤브레인을 사용하고 그 뒷면에 230mm 두께의 '퍼얼라이트' 단열재 박스를 설치하고, 그 뒤에는 이차방벽으로 0.7mm 두께의 인바를 적용하고 다시 300mm 두께의 퍼얼라이트 박스 단열재를 사용한다.
- Technigaz 시스템은 1.2mm 두께의 스테인리스강(STS 304L)을 주름지게 한 멤브레인과 약 300mm 두께의 R-PUF(Reinforced Polyurethane Foam) 보냉재를 보통 사용한다.
*적하방식
: LNG는 매장 공구에서 생산한 천연가스를 파이프라인을 통하여 육상으로 보낸 뒤 액화·저장 단계를 거쳐 다시 LNG운반선에 옮겨 운송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 LNG란?
LNG는 가스전(田)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액화시킨 것이다.
주성분이 메탄이라는 점에서 LPG와 구별되며 압력을 가해 액화시키면 부피가 1/600로 줄어들지만, 메탄의 끓는점이-162℃로 낮아 냉각/압축/액화하여 특수하게 단열된 전용 탱크로 유전지대에서 반출된다.
* LNG 용도
: LNG는 무색 투명한 액체로 공해물질이 거의 없고 열량이 높아 대단히 우수한 연료이며 주로 도시가스로 사용된다.
* 모스(Moss)型과 멤브레인(Membrane)型 비교
* 모스(Moss)型 LNG선의 크기비교
* 모스(Moss)型 LNG선 주요 명칭
* 모스(Moss)型 LNG선 탱크 내부
* 멤브레인(Membrane)型 LNG선 내부 설계도
* 멤브레인(Membrane)型 LNG선 탱크 내부
* 우리나라 최초의 LNG선
: 현대중공업에서 1994년 건조한 현대 유토피아호가 국내 제1호 LNG선이다.
* R-PUF(Reinforced PU foam) :
선박이 풍랑 및 파도의 충격에 의해 탱크에 미치는 영향을 견디기 위한 Glass Fiber가 함침된 고밀도 강화 폴리우레탄 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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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 제목 | 출처 |
2014.01.15 | 가스공사 대규모 LNG 발주..한진·현대상선 등 해운업계 '단비' | SBSCNBC |
2014.01.14 | 동성화인텍 연료 저감 기술, 그리스 LNG선에 첫 적용 | 매일경제 |
2013.12.24 | 신소재경제신문 | |
2013.12.22 | 머니투데이 | |
2013.10.05 | 현대삼호중 세계 최초 LNG선 육상 건조 성공 | 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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