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방문수
어제 방문수
누적 방문수
무역 아이템 검색

최근 7일 통계

최근 댓글
해운 I 선박 · 항만 · 항로/선박|선박의 종류

LNG선 l 액화천연가스운반선 : 선박의 종류 -16 (Liquelfied Natural Gas Carrier I LNG tank ship)

by ^___^ 2014. 1. 7.
728x90
반응형

LNG선 l 액화천연가스운반선 : 선박의 종류 -16 (Liquelfied Natural Gas Carrier)


LNG선은 VLCC비해 약 3배 정도가 비싸고 LNG선은 선박들 중에서도 고도의 첨단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선박의 꽃이라 불린다. 

현재 LNG선은 한국 조선산업이 전 세계 시장의 7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LNG선은 그 선박 형태에따라 두가지 형태의 운반선으로 나뉜다


1.모스(Moss)型 

둥근 원형의 貨物艙(화물창)이 밖으로 나와 있는 형태로 모스(Moss)型이라 불린다.

 노르웨이 Moss Rosenberg사가 개발한 화물창 시스템이 대표적이며 형태가 구형으로 '알루미늄 5083'을 내조 재료로 사용하고, '폴리우레탄폼'을 단열재로 사용한다.



2.멤브레인(Membrane)型 

선박 내부에 화물창을 설치한 형태로 멤브레인(Membrane)型이라 불린다.

대표적으론 프랑스의 Gaz Transport 시스템, Technigaz 시스템 두 가지가 존재한다.



- Gaz Transport 시스템은 내조로부터 0.7mm 두께의 인바(Invar) 멤브레인을 사용하고 그 뒷면에 230mm 두께의 '퍼얼라이트' 단열재 박스를 설치하고, 그 뒤에는 이차방벽으로 0.7mm 두께의 인바를 적용하고 다시 300mm 두께의 퍼얼라이트 박스 단열재를 사용한다.


- Technigaz 시스템은 1.2mm 두께의 스테인리스강(STS 304L)을 주름지게 한 멤브레인과 약 300mm 두께의 R-PUF(Reinforced Polyurethane Foam) 보냉재를 보통 사용한다.




*적하방식 

: LNG는 매장 공구에서 생산한 천연가스를 파이프라인을 통하여 육상으로 보낸 뒤 액화·저장 단계를 거쳐 다시 LNG운반선에 옮겨 운송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 LNG란? 

LNG는 가스전(田)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액화시킨 것이다. 

주성분이 메탄이라는 점에서 LPG와 구별되며 압력을 가해 액화시키면 부피가 1/600로 줄어들지만, 메탄의 끓는점이-162℃로 낮아 냉각/압축/액화하여 특수하게 단열된 전용 탱크로 유전지대에서 반출된다.


LNG 용도 

: LNG는 무색 투명한 액체로 공해물질이 거의 없고 열량이 높아 대단히 우수한 연료이며 주로 도시가스로 사용된다.




모스(Moss)型과 멤브레인(Membrane)型 비교



모스(Moss)型 LNG선의 크기비교



모스(Moss)型 LNG선 주요 명칭




모스(Moss)型 LNG선 탱크 내부

  



멤브레인(Membrane)型 LNG선 내부 설계도



멤브레인(Membrane)型 LNG선 탱크 내부




* 우리나라 최초의 LNG선



: 현대중공업에서 1994년 건조한 현대 유토피아호가 국내 제1호 LNG선이다.


* R-PUF(Reinforced PU foam) :

  선박이 풍랑 및 파도의 충격에 의해 탱크에 미치는 영향을 견디기 위한 Glass Fiber가 함침된 고밀도 강화 폴리우레탄 폼


  LNG선 관련뉴스

 일자

제목

출처

2014.01.15

  가스공사 대규모 LNG 발주..한진·현대상선 등 해운업계 '단비'

SBSCNBC

2014.01.14

  동성화인텍 연료 저감 기술, 그리스 LNG선에 첫 적용

매일경제

2013.12.24

  가스公, LNG선 화물창 설계·LNG 저장탱크 신기술 인증

신소재경제신문

2013.12.22

  中·日 합작 공세 韓 LNG선 주도권 위협

 머니투데이

2013.10.05

 현대삼호중 세계 최초 LNG선 육상 건조 성공

 연합뉴스



  LNG선 관련tag

멤브레인삭제 Membrane삭제 LNG선삭제Moss삭제 모스형삭제 도시가스삭제 LNG삭제열량삭제 액화천연가스운반선삭제액화천연가스삭제

 천연가스삭제 메탄삭제엘엔지삭제 단열삭제 유전삭제 유전지대삭제가스전삭제 가스삭제 액화삭제 냉각삭제압축삭제 단열재삭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