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4 Ps(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of Marketing - 기업 마케팅 · 홍보
: The 4 Ps(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of Marketing이란 4P란 마케팅 관련 용어로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세스를 진행할 때 핵심적인 4 가지 요소를 말한다.
The 4 Ps(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of Marketing 상세 설명
4P란 마케팅 관련 용어로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세스를 진행할 때 핵심적인 4 가지 요소를 말한다.
4 가지 핵심 요소를 어떻게 잘 혼합하느냐에 따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4P는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첫 글자에서 유래하였다. 이른바 ‘4P mix’로도 일컫는데 1960년대 제롬 메카시(Jerome McCarthy) 교수가 지금과 같은 형태로 정립하였다.
1P : Product
우선 Product는 고객에게 전달하는 제품으로 상품, 서비스, 포장, 디자인(크기, 색상), 브랜드, 품질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결국 Product는 ‘제품의 차별화’를 기할 것인가, ‘서비스의 차별화’를 기할 것인가 아니면 둘 다를 기할 것인가를 따져보는 것이다.
2P : Price
다음으로 Price는 기업이 제품에 매기는 가격이라 할 수 있다. 통상 고객이 느끼는 가치(Value)에 비해 Price는 낮게, 생산비용인 Cost보다는 높게 매겨야 한다. 즉, V(가치) > P(가격) > C(비용)라 할 수 있다. 한편, 기업이 설정하는 가격은 시장 전략에 따라서도 달라 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윤 극대화, 판매 극대화, 경쟁자 진입 규제 등의 전략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3P : Place
Place는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유통시키는 장소를 가리킨다. 제품이 어떻게 고객에게 노출되는 지에 대한 물리적 장소의 관점이면서도 동시에 유통 경로 및 관리 등을 포함한 공간적 개념까지도 포함한다. 마케팅 경로의 다양성과 효과적 운영은 매출액의 신장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4P : Promotion
끝으로 Promotion은 광고, PR, 다이렉트 마케팅, 판매 촉진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고객과의 접점을 통한 다양한 소통 방식을 말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통한 사회와의 연계성 강화도 그 일환이라 할 수 있다.
※ The 4 Ps(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of Marketing 관련뉴스
※ The 4 Ps(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of Marketing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The 4 Ps(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of Marketing
해당 컨텐츠의 내용과 관련한 여러분의 생각 또는 참조 가능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다음 방문자에게 더욱 도움되는 레퍼런스가 될 것입니다.
많은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_^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비즈니스 레퍼런스 LAB-T
'기업 I 경영 · 주식 > 기업 마케팅 · 홍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넛지 마케팅 (Nudge Marketing) - 기업 마케팅 · 홍보 (0) | 2022.12.22 |
---|---|
누드 마케팅 (Nude Marketing) - 기업 마케팅 · 홍보 (0) | 2022.12.22 |
뉴미디어마케팅 (New Media Marketing) - 기업 마케팅 · 홍보 (0) | 2022.12.22 |
PPL마케팅 (PPL(Product Placement) Marketing) - 기업 마케팅 · 홍보 (0) | 2022.12.21 |
CPM(Cost Per Mille(Thousand), iMpression) - 기업 마케팅 · 홍보 (0) | 2022.1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