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시장조사 - 폭발적으로 성장중인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 인도네시아 시장 조사 1
o 점점 더 많은 인구가 온라인에 접속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써, 현 US$ 10억~30억달러 규모인 인도네시아온라인 쇼핑사업 규모는 향후 2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해 약 US$ 100억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됨
o 세계에서 인구가 4번째로 많은 나라인 인도네시아는 2017년까지 인터넷 사용자수가 두 배인 1억 2천 5백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폰 사용자수 역시 현재의 20% 에서 같은 기간동안 50%까지 늘 것으로 예측됨
- 즉,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산업은 곧 빅뱅시대로 진입할 것으로 보임
o 현재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쇼핑 사업은 느리고 비싼 가정집 인터넷으로 인해 작고 분화되어 있음
- 하지만, 인도네시아인 2억 5천만명은 회사 인터넷을 사용하여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게 편라히다는 점을 인식중
o 열악한 기반시설 및 결제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확산은 많은 사람들의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만들어, 일본 라쿠텐(Rakuten)의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에 도움이 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 라쿠텐 온라인 부문의 주문량과 매출은 매년 2배씩 증가중인데, 특히 인도네시아 고객들에게는 기기. 패션 액세서리 및 장난감등이 가장 인기
o 많은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시장의 확대를 자신함
- Hartonos (Djarum 그룹= www.djarum.com)과 같은 인도네시아 재벌 기업과 로컬 벤쳐기업들뿐만 아니라, eBay, Sumitomo 같은 많은 외국 업체들이 다가올 기회를 노리며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해 있음
출처 : Financial Times 201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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