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조사 - 중국, 공기 청정기 시장 스모그 문제로 인해 급성장 중 :: 중국시장조사 3
□ 중국 전자 정보 산업 발전 연구원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240만대로 전년 대비 90.5% 증가.
소매 총액은 5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5.9% 증가. 이 중 온라인 시장 소매 총액은 28억 위안으로 전체의 50%에 달함
o 공기 청정기는 2013년 중국에서 가장 주목받은 가전제품으로 부상
- 또한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 비중이 가장 높은 가전제품임
. 공기청정기의 온라인 시장 매출 증가율은 160%로 오프라인 시장 매출 증가율 86%를 크게 상회
o 공기 청정기 판매가를 보면, 3,000위안 이상 제품 판매량이 전체의 23% 차지, 매출액은 전체의 52.7%에 달함
- 한편 1,000위안 이하 저가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판매량은 전체의 52%로 3,000위안 이상 제품의 판매량을 훨씬 추월
o 현재 중국의 공기청정기 소비자는 고소득층 위주이며 아직 보급률이 낮음
- 2013년 국내외 기업들이 공기청정기 시장에 대거 진입하여 가격 전쟁이 심화.
점차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서민화’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o 최근 2년간 중국의 스모그 문제가 심화, 공기청정기 가격도 지속 상승. 2013년 온라인 시장에서 해외브랜드 판매가는 전년 대비 평균 69% 상승
- 삼성, Moral, 샤프 등 브랜드의 온라인 판매가는 각각 113%, 83%, 52% 상승
o 2013년 중국의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해외 브랜드가 본토 브랜드보다 압도적인 우위를 점함. 해외 브랜드의 판매량 및 매출액은 각각 전체의 72%, 85% 차지
- 필립스, 샤프, 파나소닉 등 유명 브랜드의 판매 총량과 매출 총액은 각각 전체의 47%, 63% 차지
. 샤프는 이온공기청정기를 출시.
이는 유일하게 ‘국가 소독기계 자격인증서’를 취득한 제품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최고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음
. 파나소닉은 2013년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중저가 제품으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였음
o 최근 중국 본토에는 공기청정기 생산에 종사하는 기업이 대폭 증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본토 브랜드 수가 해외 브랜드 수를 훨씬 초과, 반면 본토 브랜드 매출액은 전체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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